열린재단

재단소식

“노원환경재단과 함께 녹색소비자 되기” - ‘녹색소비’ 구민인식조사 & 노원구청장 실천약속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6 17:18

본문

 노원환경재단 2021 함께하는 환경행동 제1노원환경재단과 함께 녹색소비자 되기

- ‘녹색소비구민인식조사(설문, 인터뷰) & 노원구청장 실천약속 -


d8a9943318e964ee530438ce0c811c0f_1623831396_5328.jpg



노원환경재단은 지역사회 환경인식 증진 사업의 일환으로 노원환경재단과 함께 녹색소비자 되기를 주제로 주민인식조사와 구청장 영상제작을 진행하였다. 본 사업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민간 차원에서의 실천 활동을 위해 노원 구민들의 녹색소비 실천확산을 목표로 기획되었다.

 

노원구민을 대상으로 녹색소비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들어는 보았으나 정확한 개념을 모른다고 답하였으며, 이미 녹색소비를 실천하고 있는 구민들도 그 실천이 녹색소비 활동에 해당되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녹색소비의 개념을 설명들은 구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제안과 더불어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카페 등지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접하고 자발적인 실천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가 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달하였다.


환경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은 노원구의 환경사업 확대와 환경인식 증진을 위한 관련 예산 지원과 인력 충원의 필요성을 이야기하였고, 주민들과 공감하고 실천하는 환경활동이 자연스럽게 실생활에서 실천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다.

 

이러한 주민의견과 유관 기관 및 단체의 의견을 모아 615일 노원정원지원센터에서 오승록 구청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날 오승록 구청장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제안사항을 들은 후 SNS 및 구청홈페이지구소식지문자알림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리사이클 정원 설치와 찾아가는 녹색소비기획을 통해 현장 기반 녹색소비인식 확산을 위한 지원 확대를 약속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향후 노원구 청년가게 입주심사 시 환경관련 사업아이템의 경우 가산점을 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며, 19개 동주민센터와 공동주택 257개 단지 내에 아이스팩 전용수거함을 설치하여 미세플라스틱이 포함된 아이스팩을 수거하여 재사용하는 구차원의 사업 시행을 약속하였다.

 

마지막으로 2022년부터 사업계획의 타당성 검토 후 노원구 환경관련 예산과 인력 확충을 약속하며 구차원의 적극적인 환경정책 실행의지를 다짐하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